SAMILi.com

[정부부처 자료] 전체

제목 자동차 개별소비세, 아는 만큼 혜택 누려
기관명 국세청 작성일자 2020 . 04 . 02
첨부파일

- 신규 세액감면, 노후차 감면 중복적용 및 할인으로 지금이 신차 구매의 적기 -


▣ (추진배경) 정부는 내수회복을 지원하고, 코로나19로 취약해진 민생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’20.3.1.부터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감면하고 있어 주요내용을 알려드립니다.

▣ (주요내용)소비자는 자동차 구입시 출고가격의 5%를 개별소비세로 부담하게 되나 ’20.3.1.부터 6.30.까지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개별소비세 중 70%를 100만 원까지 감면받게 됩니다.

o (감면효과) 그동안 수차례의 개별소비세율 인하가 있었으나 이번 감면이 가장 큰 폭(70%↓)으로 교육세*와 부가가치세**를 포함하면 최대 143만 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*교육세: 개별소비세×30% **부가가치세: (출고가격+개별소비세+교육세)×10%

o (기존감면과 노후차 감면 중복적용)이에 더해 10년 이상된 노후차를 신차로 교체하거나 하이브리드ㆍ전기ㆍ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구입하면 1~5백만 원의 추가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o (적용기간)세액감면(70%)과 노후차 교체감면은 금년 6.30.까지 출고(또는 신차등록)하여야만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▣ (위기극복 동참)수요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업계도 소비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구매지원을 계획 중입니다.

▣ (향후계획) 국세청은 자동차 제조사의 감면 신고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고 많은 소비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담 상담팀을 통하여 안내 및 홍보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.
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